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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gorithm/Problem Solving

[Problem Solving] 게임 개발

by Kyunghoon Kim 2021. 2. 2.

구현

문제 : 게임 개발

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느 동서남북 중 한곳을 바라본다.

 

맵의 각 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 

 

1.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 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
 

2.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 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
 

3.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
 

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
 

  •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 (3 <= N, M <= 50)
  •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(A, 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 (0 : 북쪽, 1 : 동쪽, 2 : 남쪽, 3 : 서쪽)
  •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받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 (0 : 육지, 1 : 바다)
입력 예시 출력 예시
4 4         # 4 x 4 맵 생성
1 1 0      # (1, 1)에 북쪽(0)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
1 1 1 1    # 첫 줄은 모두 바다 
1 0 0 1    # 둘째 줄은 바다/육지/육지/바다
1 1 0 1    # 셋째 줄은 바다/바다/육지/바다
1 1 1 1    # 넷째 줄은 모두 바다
3

 

# N, M :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
# 캐릭터가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2차원 배열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
d = [[0] * m for _ in range(n)]

# 현재 캐릭터의 X 좌표, Y 좌표, 방향
x, y, direction = map(int, input().split())

d[x][y] = 1  # 현재 좌표 방문 처리

# 전체 맵 정보를 입력받기
array = []
for i in range(n):
    array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

# 북, 동, 남, 서 방향 벡터
dx = [-1, 0, 1, 0]
dy = [0, 1, 0, -1]


def turn_left():
	# 전역변수 direction 사용을 위한 global 키워드 사용
    global direction
    direction -= 1
    if direction == -1:
        direction = 3


count = 1  # 이미 현재 좌표에 방문했으므로 count는 1부터 시작.
turn_time = 0

while True:
    # 왼쪽으로 회전
    turn_left()
    nx = x + dx[direction]
    ny = y + dy[direction]

    # 회전한 이후 가보지 않은 칸인 경우 이동
    if d[nx][ny] == 0 and array[nx][ny] == 0:
        # 캐릭터 방문 위치 저장
        d[nx][ny] = 1
        # 캐릭터 좌표 이동
        x = nx
        y = ny
        count += 1
        turn_time = 0
        continue

    # 회전 이후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
    else:
        turn_time += 1

    #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
    if turn_time == 4:
        nx = x - dx[direction]
        ny = y - dy[direction]
        
        # 뒤로 갈 수 있는 경우
        if array[nx][ny] == 0:
            x = nx
            y = ny
            
        # 뒤가 바다로 다 막힌 경우
        else:
            break
        turn_time = 0

print(count)

'''
입력
4 4       
1 1 0     
1 1 1 1   
1 0 0 1   
1 1 0 1   
1 1 1 1 

출력
3
'''

 

이번 문제는 이전에 풀었던 문제들의 개념이 조금 응용된 문제이지 않나 싶다. 여기 문제에서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캐릭터가 이동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2차원 배열과 맵 2차원 배열을 이용해 왼쪽으로 회전할 때마다 방향 벡터로 이동하였을 때 이동이 가능한지 아니지 여부만 잘 파악하면 될 것 같다. 이번 문제에서는 조금 응용된 문제이다 보니 개념을 이해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렸지만 여러 번 보다 보니 처음보다는 수월한 것 같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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